[SEI-WEB] 전화영어업체 선택의 기준?

전화영어-image
전화영어-image

전화영어 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

 

오늘의 글은 “전화영어” 란 무엇이며 “전화영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영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전화영어란?
  2. 전화영어 선택의 기준
  3. 국내 전화영어 업체 소개
  4. 전화영어 활용법

1. 전화영어란?

전화영어란 우리말 그대로 전화(원격통신장치)를 활용하여 강사와 학습자를 이어주는 교육의 한 형태로 단순히 우리가 생각하는 “전화기”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인터넷 무료 통화프로그램 “스카이프”를 대표적 기반으로 한 영어교육 형태를 뜻합니다. 몇 년 전만 불구해도 “전화영어”는 휴대폰이나 유선전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졌으나 오늘날 다양한 통화프로그램인 “스카이프” “페이스북메신져” “카카오보이스” 등을 기반으로 더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인터넷 속도와 품질 향상으로 많은 전화영어 업체들은 사용자의 편의와 다양한 기능 확보를 위해 위에 언급된 인터넷 무료통화프로그램과 더불어 자체 통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자, 그러면 이제 이 글에서 전화영어를 처음 시도하거나 좋은 전화영어 업체를 탐색 중인 학습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전화영어 선택의 기준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2. 전화영어 선택의 기준

전화영어 선택의 기준에 있어 영어학습자들이 고려해 볼만한 선택의 기준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 교육품질
  • 강사진
  • 가격
교육품질

먼저, 교육의 품질을 따져보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전화영어” 키워드만 검색해도 수백의 전화영어 업체가 우르르 쏟아져 나올 겁니다. 전화영어를 하는 교육 목적은 바로, “영어 말하기” 부분을 얼마나 향상시킬 수 있느냐 입니다. 많은 전화영어 초보 수강생들이 쉽게 갖는 잘못된 정보 중 하나가 “전화영어를 통해 영어를 100% 마스터 할 수 있다.” 입니다.

정확히 말해 영어 학습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4가지 영역이 고르게 다루어져야 하지, 듣기와 말하기만 가능한 전화영어 하나에 모든 영어 기술을 습득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자, 그럼 전화영어란 이 듣기(Listening)와 말하기(Speaking)에 중점을 두셔야 한다는 것이 어느정도 감이 오실 겁니다. 아무리 학습 컨텐츠가 좋아도 학습자가 말하기(Speaking) 부분에 많은 기회와 시간을 갖는지, 또 학습자가 영어로 말하기를 시도할 때 강사가 잘 가이드 할 수 있는지에 중점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러한 교육의 품질을 테스트하기 위해 다행히도 요즘의 많은 업체들이 무료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체험을 여러군데 시도하시면서 학습자 본인이 말 할 수 있는 기회, 적절한 질문은 이루어지고 있는가, 강사의 커리큘럼에 학습자가 말하기 부분에 많이 관여가 될 수 있는가를 따져보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많은 양질의 교육자료가 있어도 학습자 본인이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학습자 자신의 경험과 아이디어에 연결하여 자신만의 문장을 말 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또한 피드백 부분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피드백은 학습자가 뱉어낸 말하기의 오류 혹은 실수에 관한 강사의 수정(Correction) 을 뜻합니다. 많은 영어 초보 강사들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이 “피드백“을 너무 많이 제공한다는 사실입니다. “영어교육학”에서 말하는 피드백의 양은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선 안되며 학습자의 현재 영어수준과 학습력이 감당해 낼 만큼만 제공하라고 제시되어 있습니다. 즉, 피드백을 강사가 너무 자주줘도 학습자의 의욕은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며 오히려 학습진도에 방해만 된다는 것 입니다. 영어 말하기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해도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는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영어 문법과 구조에 대해 깨닫게 되면서 학습자 스스로가 실수한 부분에 대해 의문을 갖고 수정해가기 때문입니다. 지금 당장 문법적으로 오류가 있다고 일일이 지적 받기보다 “마라톤“을 한다고 생각하고 달리셔야 하는게 언어학습의 원리입니다.

대부분의 영어 학습에 발전의 없는 분들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언어를 마스터 해야 한다!” 라는 고정관념 입니다. 오늘 하나 배우시고 내일 하나씩 늘려가신다고 생각하신다면 영어를 배움에 있어 마음가짐이 달라지실 겁니다.

강사

강사 두말 할 것도 없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하다는 것은 강사의 영어실력도 중요하지만 “가르치는 실력”이 더 중요하단 사실 입니다. “발음”도 중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이 학습자를 잘 가이드 해서 세분화된 학습 목표를 달성 시켜 “영어”라는 큰 목표를 가이드 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강사가 “미국” “캐나다””영국”의 인종의 문제가 아니라 강사가 얼마만큼 학습자의 실력을 높일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가격

가격은 업체마다 천지차이 입니다. 주의 하셔야 할 것은 업체마다 최저가격이라고 주장하지만 시간당 가격이 얼마냐를 먼저 분석하셔야합니다. 전화영어 업체들마다 본인들의 가격이 굉장히 합리적인 것처럼 보장하고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상술이지 시간당 비용이 얼마냐에 따라 다릅니다. 물론 학습자 개인이 얼마만큼 영어학습에 지출할 의향이 있느냐에 따라 가격의 중요성은 달라집니다.

 

3. 국내전화영어 업체 소개

전화영어업체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약 3가지 업체를 비교를 분석해봤습니다. 이름은 다들 너무 유명해서 검색만 하셔도 금방 이해하실겁니다. 또한 각 업체의 홈페이지에 기반하여 비교 분석되었기에 사실과 어느정도 다른 점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 바랍니다.

M 업체

전화영어의 개념을 상당히 빠른 시기에 시장에 도입해서 현재까지 다양한 통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체험을 먼저 실시한 후 동시에 레벨테스트 상담을 받고 강사와의 만족이 높을시 수강신청을 합니다. 기본 통화시간은 10분이며 강사진은 필리핀 강사진을 중점으로 구성되있습니다. 수업 플랫폼은 말그대로 “전화” 방식이며 할인형 패키지면 분당 약 495원 (수강기간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집니다) 입니다. 피드백이 꼼꼼하기로 유명하며 무엇보다 “전화”로 통화하는 플랫폼이라 통화 품질자체는 우수한 편입니다.

D 업체

북미권 강사진과 필리핀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업체와 마찬가지로 꼼꼼한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통화 플랫폼은 화상방식을 강사와 얼굴을 마주보며 진행됩니다. 북미권 강사와 필리핀 강사를 선택하여 고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교육품질 및 커리큘럼의 스펙트럼도 다양합니다. 기본 통화시간은 10분 20분이며 북미강사진과 필리핀강사진에 따라 달라집니다. 북미권 강사진의 경우 분당 약 975원(북미권 강사진, 선택과 수강기간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짐) 혹은 약 650원 (필리핀 강사진, 선택과 수강기간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짐) 입니다.

E업체

전세계 모든 국적불문의 강사진을 제공하는게 특징입니다. 통화 플랫폼은 “스카이프” 화상방식을 사용하여 강사와 얼굴을 마주하며 진행됩니다. 특히 강사를 미리 검색하여 본인이 원하는 강사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사마다 평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기강사 를 체험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기결제권 기준시 분당 약 190원 (과정과 수강기간에 따라 할인율은 달라짐)에 해당하며 하루 25분씩 수업이 기본적으로 이루어 집니다.

 

4. 전화영어 활용법

전화영어를 처음 해보거나 전화영어로 영어실력을 늘리고자 하는 영어 초급분들에게 권해주는 말은 “전화영어는 마법이 아니다.” 라는 것 입니다. 물론 바쁜 학습자의 기준에서 전화영어를 하는 것 만 해도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인정은 됩니다. 허나, 영어라는 언어는 학문이 아니라 운동에 가깝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얼마전 방송에서 제작된 영어교육 관련 영상에서 영어학습을 수영 배우기에 묘사한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한민국의 공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영어학습법은 영어교육학에서 소위 말하는 Grammar Translation 에 해당하며 영어읽기를 중점으로 한 문법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전화영어의 교육 방식은 Speaking 과 Listening 에 해당하며 영어를 영어로 가르친다는 점에서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낮설거나 두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즉, 전화영어의 교육형태는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 훈련을 통해서 영어를 깨운친다는 점에서 전화영어를 잘 활용하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적극적으로 평소 궁금했던 영어에 대해 질문을 하라
2.최대한 반복적으로 강사의 발음을 따라 악센트와 인토네이션 감을 익힌다.
3.그 날 배운 표현은 꼭 반복 복습하라
4.실수에 두려워 하지 마라
5.피드백도 중요하지만 영어실수는 시간이 지나며 고쳐지는 효과도 존재한다.
6.초반엔 강사의 가이드에 따르되 시간이 지나면 본인이 배우고자하는 주제, 패턴에 대해 리드하라.
7.간혹 수업참여가 지루해지거나 지칠때는 본인이 평소 관심있는 주제로 전환하라
8.새로 배운 패턴과 단어를 혼합해 새로운 문장을 만들고 Google에 타이핑 해보자. 자연스러운 문장일 경우 검색수가 많고 부자연스러운 문장은 검색수가 적게 나온다.
9.강사가 영어를 잘하는 것과 강의를 잘 하는것은 다르므로 학습자를 자연스럽게 리드할 수 있는 강사를 선택하라.
10.영어가 3개월 6개월에 완성된다는 건 마케팅이 만들어낸 거짓말이다. 평생을 공부해도 새로운 단어와 표현이 매일 발견된다.

 

여기까지, 전화영어에 대해 뻔하지만 처음 전화영어를 접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되는 글을 정리해봤습니다. 영어학습은 절대로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마법이 아닙니다. 아주 간혹 언어영역에 천부적인 재능이 있는 사람의 경우를 제하고, 환경이 네이티브 환경이 아닌 이상, 한국에서 하루에 작은 시간을 할애하여 영어를 배우는 분들은 천천히 하지만 꼼꼼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전화영어는 영어학습법을 도와주는 한 부분이며 실전을 대비한 훈련의 과정임을 분명히 알고 시작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Close Menu